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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on iPhone 5S 등장. 아이폰 그리고 안드로이드폰
컴퓨터 | 2013. 9. 14. 15:40

2013년 9월 11일 경, 아이폰5S 가 공개되었다.

보안 관리에 실패하여 이미 알려진 스펙 거의 그대로 나온 거 말고 신선한 점은 없었다.

아래는 아이폰5S 와 경쟁사들의 안드로이드폰 스펙이다.

 


iPhone 5S Galaxy S4 LG G2 HTC One Moto X Xperia Z1
Maker Apple Samsung LG HTC Google Sony
Body Size (mm) 123.8 x 58.6 x 7.6 136.6 x 69.8 x 7.9 138.5 x 70.9 x 8.9 137.4 x 68.2 x 9.3 129.3 x 65.3 x 10.4 144 x 74 x 8.5
Body Weight (g) 112 130 143 143 130 170
Display Size 4-inch 5-inch 5.2-inch 4.7-inch 4.7-inch 5-inch
Display Type LCD Super AMOLED LCD LCD AMOLED TFT
Display Resolution 1136 x 640 1920 x 1080 1920 x 1080 1920 x 1080 1280 x 720 1920 x 1080
Display PPI 326 441 424 469 312 441
CPU A7 64-bit
M7 motion coprocessor
Snapdragon 600 /
Exynos 5 Octa
Snapdragon 800 Snapdragon 600 X8 System Snapdragon 800
RAM 1GB (?) 2GB 2GB 2GB 2GB 2GB
Storage 16/32/64GB 16/32/64GB 16/32GB 32/64GB 16/32GB 16GB
MicroSD No Yes No No No Yes
Camera (F/B) 8MP/1.2MP 13MP/2MP 13MP/2.1MP 4MP/2.1MP 10MP/2MP 20.7MP/2MP
Wi-Fi 802.11 a/b/g/n 802.11 a/b/g/n/ac 802.11 a/b/g/n/ac 802.11 a/b/g/n/ac 802.11 a/b/g/n/ac 802.11 a/b/g/n/ac
Bluetooth 4 4 4 4 4 4
GPS Yes Yes Yes Yes Yes Yes
LTE Yes Yes Yes Yes Yes Yes
NFC No Yes Yes Yes Yes Yes
Battery 1440mAh (?) 2600mAh 3000mAh 2300mAh 2200mAh 3000mAh
Battery standby 250 hours 370 hours N/A 480 hours 576 hours 880 hours
Fingerprint scan Yes No No No No No
Body material Aluminium Polycarbonate Polycarbonate Aluminium Polycarbonate Polycarbonate
OS iOS 7 Android 4.2.2 Android 4.2.2 Android 4.2.2 Android 4.2.2 Android 4.3

출처(수정됨)

이 것을 보면 아이폰은 스펙이 매우 별로인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 5 에서 실망했지만, 5S 에서는 더 실망했다고 볼 수도 있다.

(물론 CPU/GPU 성능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애초에 아이폰의 독주가 처음부터 오래갈 거라 생각하지도 않았다.

개방정책의 안드로이드가 결국 점유율에서 앞설 수밖에 없다.

과거 IBM PC 와 APPLE PC 와의 전례만 봐도 그렇다.

APPLE PC 는 IBM PC 의 공개 정책에 밀려 점유율을 혹사당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높다고 해서 회사의 이득이 큰 것도 아닐 것이다.

폐쇄 정책과 개방 정책은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일단 논외로 봐야 될 것 같다.

 

아이폰 램과 배터리 스펙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대개 추정치는 맞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화면이 작고 폰이 작으니까 배터리가 다른 폰에 비해 적은 것은 이해가 간다. 램 1GB 라는 것은 애플이 충분히 테스트해보고 내린 결론이므로 불안감과 안드로이드 한계 때문에 무작정 늘리는 안드로이드와 비교하여 나쁘다고 볼 수 없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Linux 위의 자바 기반 플랫폼이므로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이 자바로 개발되어있다. 자바 앱이 Native Object C 로 짜여진 아이폰 앱보다 메모리를 더 먹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게다가, 애플의 폐쇄 정책은 여기서 빛을 발한다. 폐쇄 정책을 지향할 수 밖에 없는 콘솔 게임기(예. XBOX360/PS3)를 예로 보자. 현대 PC 스펙에 비해 훨씬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같은 성능 대비 훨씬 우월한 퀄리티를 자랑한다.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 사람이면 알겠지만, 하드웨어 스펙이 정해진 코딩을 하는 것과 알 수 없는 것을 코딩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코드양을 줄일 수 있을 뿐더러, 불필요한 리소스의 양을 줄일 수 있다. 이 것은 적은 메모리와 스토리지 양으로도 더 고성능을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아이폰은 (안드로이드폰만 써보고 아이폰을) 써보지 않은 사람이 욕하지만,

안드로이드폰은 (아이폰을 썼다가 안드로이드폰을) 써본 사람이 욕한다고 한다.

 

확실히 아이폰을 썼을 때는 안드로이드폰의 자유도 때문에 끌리는 점도 있었다.

하지만 괴랄같은 안드로이드의 배터리 효율성 때문에 위젯도 결국 안쓰게 되고, WIFI, GPS, 동기화도 일일이 수동으로 끄고 절약 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보면 과연 이게 사용자 편의성인가? 하고 되묻게 된다. 오히려 아이폰의 심플함이 (최소한 모바일에서는) 더욱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주는 작용을 하는 것 같다. 아이폰은 배터리를 오래 지속하려고, 옵션을 끄는 노력을 거의 하지도 않았다. 사실 거의 차이 없기도 했다. 이 것도 노하우가 아닌가 싶다.

 

PS. 스펙만 보면 위의 안드로이드폰의 배터리 대기 시간이 훨씬 길다.

하지만, S사 G...S3 을 써보며 느낀 점이지만, 안드로이드폰은 뻥튀기 스펙이라는 것이다.

최대한 벤치마크는 옵션을 다 끈 상태에서 측정할 것이다. 자유도 높은 안드로이드 폰이 뻥튀기 되기 쉽상인 원인이다. 스펙으로는 대기 시간이 더 긴데, 실상 더 짧은 경우가 많다.

(요즘은 안드로이드 배터리 용량이 더 늘어나서 장담하긴 힘들지만)

 

안드로이드폰은 절전 관리, 보안성, 불필요한 셋업으로 인한 시간 낭비, 파편화 등 아이폰에서는 유저가 생각하지 않아도 될 문제들이 많다.

 

안드로이드폰의 단점을 부각했지만, 아이폰도 문제가 있다.

지나친 폐쇄성이 어플리케이션 패치를 방해하고, 가격도 비싸다.

보수적인 결단으로 인해 화면 사이즈에 대해서도 말이 많다.

개인적으로 태블릿이 있기에 불만은 없다.

하지만, 태블릿이 없고 게임을 자주 하는 사용자로서는 불만을 가질만도 하다.

제품 자체의 단점이라기 보다는 라인업의 적은 애플의 문제라고 봐야하겠지만...

 

이러한 것을 조율할 것으로 기대됐던 윈도폰은 생각보다 보급 진척이 너무 늦어졌다.

스마트폰의 발전이 안정기에 왔기 때문에 사람들의 호기심도 많이 줄어들었지만, 그만큼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왔다고 볼 수도 있다. 각 플랫폼들은 한쪽으로 쏠림없이 안정적으로 서로를 경쟁하며 발전하길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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