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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on Visual Studio 2008 심볼 파일(pdb)로 디버깅을 보다 용이하게 하자!
개발/Windows 디버깅 | 2009. 7. 4. 00:33

심볼 파일(.pdb)이란?

심볼 파일이란 프로그램의 디버그 정보(함수 이름 등)이 담겨진 파일이다.
Visual Studio 에서는 2.0 부터 이러한 심볼 파일을 도입하였는데, 그 확장자는 .pdb 이다.
pdb 는 program database 의 약자로, 앞으로 심볼 파일이라 함은 .pdb 파일을 지칭한다.

Visual Studio 로 개발을 하다보면 .pdb 란 파일이 생기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것은 프로젝트 설정에 따라 생길 수 있다.
Debug / Release 에 상관없이 디버그 정보는 항시 들어가 있으며, 다만 얼마나 자세한 디버그 정보가 들어가나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다. (정확히는 프로젝트 옵션에 의거하여 그 정도가 바뀌게 된다)

우리가 디버깅을 할 때 화면상에 나타나는 수많은 정보(디버깅 창의 함수명, 라인 등등)이 이 파일에 들어가는데,
만일 이 파일을 지우게 되면 그런 정보를 볼 수 없다.
물론, 우리는 우리가 작성한 프로그램은 당연히 소스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pdb 파일의 재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심볼 파일의 기능에 대해서 모르고 지나쳤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작성한 부분이 아닌 수많은 Windows 기본 dll 내지 MFC dll 등은 이러한 디버깅 정보를 획득할 수가 없다.
당연히, 윈도우를 설치한다고 이러한 .pdb 파일까지 설치해주지는 않는다.
일반 사용자에게 이러한 .pdb 파일은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Visual Studio 는 이러한 심볼 파일을 설치해주지 않을까?
잘은 모르겠지만,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본다.

우선, 심볼 파일들의 용량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데, microsoft 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dll(혹은 개발에 연동되는 모든 모듈들)의 심볼파일들은 상당히 많을 뿐더러, 용량을 다 합치면 800mb 가 넘어버린다.

다음으로, 일반적인 개발에 있어 심볼 파일까지 필요한 경우는 드물다.
사실, 심볼 파일 없이도 충분히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 플랫폼별로 dll 도 형태도 조금씩 다를 수 있고(COM 방식의 경우 API 도 다소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까), 이러한 심볼파일을 Visual Studio 배포 CD 에 포함시킨다는 것은 무의미할 수도 있다.


심볼 파일의 필요성

하지만, 확실히 심볼 파일은 어느 정도 이상의 디버깅을 요구하는 개발자라면 심볼 파일은 상당히 필요하다고 본다.
어떤 API 에서 그러한 오류가 발생되었는지, 콜 스택을 확인하는데 무의미한 주소(심볼 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디버깅 정보가 없어서 함수이름 대신 주소만이 나올 뿐이다)만 잔뜩 나온다면 상당히 골치 아플 것이다.

또한, 경험상 함수이름을 떠나서, 기본API 심볼 파일의 부재로 내가 만든 프로그램 자체의 콜스택 정보가 제한되는 현상을 목격하였다. 특히, 예외처리를 F5 로 캐치하였을 때 정확한 소스 위치(무슨 소스 파일의 몇번째 줄)을 알 수가 없었다.
이는 웬지 Visual Studio 버그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왜냐하면 항상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아주 가끔씩은(셋팅은 건드리지도 않았다) 정확한 소스 위치가 콜스택 상에 보일 때가 있었기 때문이다.


기본API 심볼 파일의 설치

그렇다면, 기본API 심볼 테이블은 어떻게 설치하는가?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심볼 파일들을 압축하나 파일을 microsoft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고, 로컬 경로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다음은 Microsoft Symbol Server 사이트 url 을 심볼 파일 경로로 설정하는 방법이다.
후자가 가능하면서 심볼 파일 설치 / 사용이 상당히 간단해졌다.

1. Options 메뉴 - Debugging - Symbols 으로 들어가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위 화면에서 Symbol file (.pdb) locations: 밑에 심볼 파일 위치가 올 수 있다.
a. 위치 형식은 로컬(예 : c:\windows\symbols\),
b. 심볼 서버 URL(예 : http://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
c. 윈도우 네트워크 경로(예 : //server2/where/symbols/)가 될 수 있다.
참고로, 심볼 서버 URL 중 디폴트 서버(http://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는 굳이 입력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또한, 디폴트 서버에서만 심볼 파일을 가져올 생각이라면 어떠한 경로도 따로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2. 그 밑에 Cache symbols from symbol servers to this directory: 가 보이고
여기에는 심볼을 캐쉬할 디렉토리이다. 아무 디렉토리도 상관없으니, 캐쉬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지정하게 되면 지금까지 로드된 심볼을 캐쉬할 공간으로 사용되게 된다.
심볼 서버에서 가져오는 경우 인터넷 부하에 의해 개발 속도 저하가 될 수 있으니, 이 기능을 통해
캐쉬하는 것이다.

3. 밑에 체크박스가 있는데, 자세한 설명은 제하고 일단 체크하지 않는다.

4. 밑에 오면 두 버튼이 보인다.
Load symbols using above locations
Load symbols from Microsoft symbol servers
첫번째 버튼은 위 리스트 박스에 입력한 경로에서 심볼을 읽어오는 것이며,
두번째 버튼은 MS 디폴트 심볼 서버들에서 가져오는 것이다.
이 두 버튼은 평소에 활성화 되어 있지 않지만, Visual Studio 프로젝트를 열게 되면 활성화 된다.
따라서 이 버튼들을 누르게 되면, 현재 열린 프로젝트에 관련한 심볼 파일들을 확보하게 된다.
확보된 심볼 파일은 해당 프로젝트 디버깅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실행 예제

다음과 같이 소스를 작성하고 F5 를 눌러보자.
오른쪽 밑에 Call Stack 을 보면 kernel32.dll! 뒤에 숫자(함수 주소)로 나왔던 정보가 이제는 심볼 파일에 의해 해석되어 함수명으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심볼 파일 적용 후 throw 부분의 위치를 Visual Studio 에서 더 정확하게 파악했다.
(뭔가 이상하지만, 심볼 파일이 적용되기 전에는 정확한 예외 발생 위치를 파악하지 못했다. 더욱 웃긴것은 10번에 한번 정도 확률적으로 파악될 때도 있었다는 것이다. 여하튼, 심폴 파일 적용 후 더 잘 파악된다는 것은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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